主体思想的指导原则之一 经济上自立

中國國際經濟電視新聞網-官網
时间:2021-01-21 09:35:32
分享:


주체사상의 지도적원칙
경제에서 자립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은 경제분야에서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지도적원칙이다.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한다는것은 한마디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하여 남에게 예속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며 자기 나라의 자원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를 건설한다는것을 의미한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여야 나라의 독립을 공고히 하고 자주적으로 살아나갈수 있으며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국방에서의 자위를 확고히 보장하고 인민들에게 넉넉한 물질생활을 마련하여줄수 있다. 또한 민족적불평등을 없애고 민족의 전면적인 개화발전을 이룩할수 있으며 완전한 평등과 호혜의 원칙에서 국가들사이의 경제적협조를 확대발전시켜나가며 제국주의자들의 경제적략탈을 막아낼수 있다.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는것은 특히 지난날 제국주의의 지배와 략탈로 하여 경제기술적으로 뒤떨어진 나라들에서 사활적인 문제로 나선다. 이 나라들에서는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여야 제국주의자들의 신식민주의정책을 물리치고 그들의 지배와 착취에서 완전히 벗어날수 있으며 민족적불평등을 없애고 자주의 길로 힘차게 전진해나갈수 있다.
무엇보다도 경제건설에서 자력갱생의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경제건설에서 자력갱생의 원칙을 견지해야 자기 인민의 힘과 자기 나라의 자원을 동원하고 자체의 자금과 기술에 의거하여 경제를 주동적으로, 높은 속도로 발전시킬수 있으며 온갖 난관을 이겨내고 나라의 륭성과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 남의 원조를 받아 경제를 건설하려고 하다가는 다른 나라에 경제적으로 예속될수 있다.
오늘의 자력갱생은 현대적과학기술에 기초한 자력갱생이다. 최신과학기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나라의 경제를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울수 없다.
다음으로 경제를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자본주의, 제국주의경제가 돈벌이를 목적으로 한다면 사회주의자립경제는 자기 나라와 인민의 수요를 충족시키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자립경제는 응당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민생활을 높이는데 필요한 중공업 및 경공업제품들과 농업생산물을 자체로 생산보장할수 있도록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되여야 한다. 이러한 경제를 건설하여야 경제를 공고한 토대우에서 안전하게 빨리 발전시킬수도 있다.
다음으로 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며 민족기술인재를 대대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현시기 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새 세기 세계적발전추세를 잘 알고 최첨단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며 그에 기초하여 과학기술발전의 세계적추세와 나라의 현실적조건에 맞게 경제의 기술개건, 현대화를 실현하는것이다.
현시대는 지식경제시대, 두뇌전의 시대이며 나라의 경제를 발전시키자면 인재가 많아야 한다.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조국과 인민에게 충실하고 현대과학기술에 정통한 뛰여난 민족기술인재들을 많이 키워내고 그들이 맡은 초소에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되면 경제건설은 그만큼 빨라지게 될것이다.
다음으로 자체의 원료, 연료기지를 튼튼히 꾸려야 한다.
오직 자체의 연료와 원료에 기초하여 발전하는 경제만이 그 어떤 경제적파동에도 끄떡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할수 있다. 경제적으로 자립하며 경제를 안전하고 전망성있게 발전시키자면 반드시 자체의 원료, 연료기지에 의거하여야 하며 원료, 연료에 대한 수요를 기본적으로 자체로 충족시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서는 나라의 자연부원을 최대한으로 동원하고 합리적으로 리용하는 한편 공업을 처음부터 자기 나라의 원료와 연료에 의거하는 주체적인 공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대외무역에 큰 힘을 넣어야 한다. 대외무역을 발전시키는것은 경제적자립에 모순되지 않으며 반대로 나라의 경제적자립성과 그 위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중요한 담보로 된다. 자립적민족경제는 결코 《페쇄경제》가 아니며 대외무역을 배제하지 않는다.
나라들사이에 서로 경제기술적으로 긴밀히 협조하는것은 매개 나라의 경제적자립을 보장하고 경제적위력을 강화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나라들과 친선협조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하여도 대외무역을 끊임없이 확대발전시켜야 한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이 밝혀짐으로써 경제분야에서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옳바른 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主体思想的指导原则之一
经济上自立
 
经济上自立的原则,是在经济领域体现自主性的指导原则。
贯彻经济上自立的原则,意味着建立自立的民族经济。换句话说,建立不附属于别人,而用自己的腿走路的经济,建立为本国人民服务,靠本国的资源和本国人民的力量来发展的经济。
只有在经济上自立,才能巩固国家的独立,自主地生活,才能可靠地保障思想上的主体、政治上的自主、国防上的自卫,给人民创造丰富的物质文化生活。也才能消除民族的不平等,得到民族的全面发展,才能本着平等互利的原则扩大和发展国际经济合作,才能防止帝国主义者的经济掠夺。特别是那些过去由于受到帝国主义支配和掠夺而在经济技术上落后的国家,建立自立的民族经济就更是一个生死攸关的问题了。这些国家只有建立起自立的民族经济,才能粉碎帝国主义者的新殖民主义政策,完全摆脱他们的支配和剥削,才能消除民族的不平等,沿着自主的道路奋勇前进。
首先,要在经济建设中坚持自力更生的原则。
只有坚持自力更生的原则,才能动员本国人民的力量,利用本国的资源,依靠自己的资金和技术,主动地、高速度地发展经济,才能战胜一切困难,实现国家的繁荣和昌盛。如果想依靠别人的援助建设经济,那么就会在经济上附属于别人。
今天的自力更生是以现代科技为基础的自力更生。不依靠高新科学技术,就不能把国家经济发展到世界一流水平。
其次,要多方面地综合地发展经济。
资本主义、帝国主义经济是以赚钱为目的的经济,社会主义自立经济则是以满足国家和人民的需要为目的的。因此,自立经济应当多方面地综合地发展,以便自行生产、供应为国家富强、提高人民生活水平所需要的重工业产品、轻工业产品和农产品。只有建立起这样的经济,才能在巩固的基础上,稳步地迅速发展经济。
其次,要用现代技术装备经济,大量培养民族技术人材。
当前,在用现代技术装备经济方面重要的是,要熟悉新世纪世界发展趋势,迅速发展高新科技,并以此为基础,适应世界科技发展趋势和国家的现实条件,在经济领域进行技术改造和现代化。
现时代是知识经济时代、智力战的时代,要发展国家经济,就需要大批人才。适应知识经济时代的要求,大量培养忠于祖国和人民,掌握现代科学技术的民族技术人才,使他们在自己的岗位尽到自己的责任和作用,那么经济建设也随着加快进行。
最后,要牢固地建立自己的原料和燃料基地。
只有以自己的燃料和原料为基础发展的经济,才能在任何经济波动下毫不动摇地不断得到发展。要实现经济自立,有远见地、稳步地发展经济,就必须依靠自己的原料和燃料基地,必须基本上依靠自己的力量来保障对原料和燃料的需要。
为此,一方面要最大限度地开发和合理地利用国家的自然资源,另一方面一开始就要把工业发展成为依靠本国原料和燃料进行生产的主体的工业。
要致力于发展对外贸易。发展对外贸易不与经济上的自立相矛盾,反之是巩固国家的经济自立性和威力的重要保证,自立的民族经济绝非是《闭关经济》,也不排斥对外贸易。
国家之间在经济技术上互相密切合作,对保障每个国家的经济自立,加强经济力量起着重要作用。要想发展同其他国家的友好合作关系,也要不断扩大和发展对外贸易。
由于主体思想阐明经济上自立的原则,在经济领域具备了实现自主性的最正确的指针。